서울 남산 N타워는 대표적인 서울 관광지중 한 곳입니다. 주말은 물론 요즘은 평일에도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는데요. 서울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꼭대기 타워 말고도 가볼만한 코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남산 둘레길 북측순환로 를 소개해 봅니다.
남산 둘레길 북측순환로 소개
남산 둘레길 북측순환로 는 국립극장에서 남산케이블카가 있는 곳 까지 남산 자락으로 이어지는 총 3.5km의 길입니다. 차량은 물론 자전거 킥보드 스케이트 등 통행을 금지시키고 걸어서 산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예전에는 주변에 사는 주민들과 시각장애인들이 운동하러 많이 왔었는데 요즘은 관광객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전에 비하면 서울시에서 조경과 시설에 많은 투자를 해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산자락으로 이어지는 길이어서 경사가 완만하고 곳곳에 쉴 만한 의자와 전망대 화장실이 있습니다.
북측순환로는 계절마다 다른 풍경을 보여줍니다. 길 양옆으로 우거진 나무들이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고요 가을에는 단풍이 봄에는 벚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남산 북측순환로 가는길
북측순환로 진입로는 국립극장 또는 반대편 남산 케이블카 타는 곳에서 시작됩니다.
국립극장 방향으로 진입하려면 지하철 충무로역 2번 출구(대한극장) 앞 또는 동대입구역 6번 출구로 나와서 01번 남산 순환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배차 간격은 9분, 첫차 06:30 ~ 막차 23:00 입니다.
01번 순환버스를 타고 국립극장을 조금 지나서 버스정류장에 하차하면 바로 오른쪽으로 북측순환로가 시작됩니다.
케이블카가 있는 곳에서 진입하려면 명동역 5번 출구에서 회현사거리까지 직진 후, 좌측 방향으로(남산3호터널 방향) 걸어 올라갑니다.
에스컬레이터(남산오르미)를 이용하여 케이블카 승강장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 승강장에서 위로 조금만 올라오면 북측순환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케이블카 방향 북측순환로 진입 지점입니다.
남산 둘레길 북측순환로 추천코스
지도를 보겠습니다. 지도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남산에 와서 산책로만 걷고 돌아가기에는 아쉬워요. 그래서 추천 코스는 국립극장 방향에서 진입해서 반대편까지 걸어서 산책을 하고 케이블카를 타고 N타워로 올라가서 구경하고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케이블카를 안타고 걸어서 타워 전망대로 올라갈 수도 있는데 경사가 있어서 운동이 아닌 관광이 목적이라면 케이블카를 추천합니다.
남산 둘레길 북측순환로 풍경
아래 사진들은 벚꽃 시즌에 담은 북측순환로 풍경입니다. 올해는 날씨가 따뜻해서 평년보다 일찍 벚꽃이 피었습니다.
국립극장 방향 북측순환로 진입 지점입니다. 평일 낮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오고 있습니다.
조금 걷다보면 왼쪽에 갈라져서 내려가는 길이 나오는데요. 위에 지도에서 보면 북측순환로 사이에 질러가는 지름길이 보입니다. 이쪽으로 내려가면 약 1km 정도 거리가 단축됩니다.
총 3.5km의 거리가 부담스럽다면 이쪽 길로 내려가면 이동거리를 줄일 수 있어요.
경사가 완만해서 편안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직은 나뭇잎이 그늘을 만들어 주지 못해서 햇빛이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산책하면서 중간에 이런 꽃밭들이 있어요. 사람들이 사진 많이 찍는 장소입니다.
여기서 북측순환로에서 빠져나와 한옥마을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올해는 정말 빠르게 벚꽃이 피었다 지고 있습니다.
벚꽃이 흩날리고 땅에 떨어지는 모습이 무척 예쁩니다. 이런 풍경을 볼 수 있는 순간은 몇일 뿐인것 같아요.
걷다보면 나오는 곳 와룡묘 입니다. 와룡묘는 삼국지에 나오는 재갈량, 와룡선생을 모시는 사당입니다. 우리나라에 중국의 고대 영웅인 제갈공명과 관우를 모시는 사당이 있다는 게 신기하네요.
중국의 도교 사상과 우리 민속신앙이 결합한 독특한 문화재 입니다.
남산 북측순환로는 계절마다 다른 풍경을 볼 수 있어서 언제와도 지루하지 않아요.
해가 지고 저녁에도 조명이 잘 돼 있어서 산책하기 좋습니다.
계속 걷다보면 산책로 끝나기 조금 전에 호랭이 한식당이 나옵니다. 점심 시간대라서 많은 사람들이 줄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날씨 좋고 사람 몰릴 때면 오래 기다려야 해요.
식당은 케이블카 주변에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북측순환로 끝까지 와서 길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면 케이블카 타는 곳이 나옵니다.
케이블카 이용요금
- 성인 : 편도 11000원 왕복 14000원
- 어린이(12세 이하) : 편도 8000원 왕복 10500원
북측순환로 끝에서 위쪽으로 조금만 오면 걸어서 남산타워에 오를 수 있는 계단이 나옵니다. 도성길하고도 연결이 되어 있어요. 천천히 오르면 타워까지 30분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남산 북측순환로를 소개해 봤어요. 이용에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