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 방법

부동산 거래 필수 절차 등기부등본 확인. 등기부등본에 어떤 정보가 들어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매매 전월세 거래 시 확인해야 할 사항과 등기부등본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 열람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등기부등본에 대해서

등기부등본_발급_인터넷등기소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에 대한 권리관계 와 현황이 기록되어 있는 문서입니다. 등기부등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해당 부동산의 면적, 소유권, 저당권, 전세권, 가압류 등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토지 등기부와 건물 등기부로 나누어지며 구성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제부는 부동산 소재지에 대한 기본 정보가 기록되어 있으며, 갑구에는 소유권 관련 권리관계(가등기, 가처분, 압류, 경매 등)이 기록되어 있고, 을구에는 소유권 이외의 권리(저당권, 전세권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매매 및 전세 월세 계약 시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입니다. 특히 전세 계약을 할 경우 등기부등본을 보고 근저당과 전세권 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해당 부동산이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보증금을 선순위로 받을 수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가능 한 곳

등기부등본은 약간의 비용만 지불하면 누구나 발급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서 발급 및 열람 가능하고 앱에서는 열람만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주민센터에 무인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등기소를 직접 방문하여 민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으로 열람 발급 방법 알아보기

등기부등본_열람_발급_진행과정

PC를 이용하여 등기부등본을 열람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인터넷 등기소’를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 가능합니다.

일단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없이도 발급 열람이 가능하지만 편의를 위해 가입을 추천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화면에 메뉴에서 등기열람/발급을 선택합니다.

열람은 700원 발급은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열람은 단순 자료 열람 용도로 법적 효력이 없고, 발급은 법적으로 효력이 있습니다.

주소 검색에서 확인할 부동산의 주소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여러 가지 주소검색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편 검색으로 진행을 해보면 검색하는 부동산이 토지인지 건물인지 선택하고, 시/도 선택, 주소를 입력하면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결제 버튼을 누르고 결제를 완료합니다.

등기부 등본을 확인, 발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등기부등본_모바일_검색

모바일에서는 발급이 불가하고 열람만 가능합니다. 단순 확인만 필요한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인터넷 등기소 앱을 다운받아 설치해줍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앱 설치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앱을 실행하고 메뉴구성은 PC와 비슷합니다. 로그인 하고 주소검색 결제 후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열람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필요하면 캡쳐를 해둡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