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이용 방법 후기 주의사항 및 렌트카 비교

전에는 차가 필요할 때 렌트카 업체를 이용했지만 요즘은 공유차량 서비스 업체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공유자동차 업체 중 잘 알려져 있는 쏘카 이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쏘카 실제 이용후기와 주의사항 기존의 렌트카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합니다.

공유자동차 쏘카 특징

쏘카_메인화면

쏘카 앱 리모콘 사용

예약부터 반납까지 앱으로 모든 과정을 진행합니다. 문을 열고 잠그는 것도 앱 내의 리모콘으로 가능합니다.

이용시간 설정

렌트카 업체는 하루 단위로 계약을 하지만 쏘카는 원하는 시간만큼 이용시간을 설정합니다. 짧은 시간 이용할 경우 렌트카 대비 저렴합니다.

주유

쏘카는 차량에 비치되어 있는 카드로 주유를 합니다. 대신 이용거리에 따라 주행 요금이 청구됩니다.

하이패스 이용

하이패스도 차량 내부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이패스를 통과할 경우 주행요금에 포함되어 청구됩니다.

쏘카 패스포트

쏘카를 자주 이용할 경우 멤버쉽 서비스 패스포트를 이용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패스포트를 구독하면 7만원 쿠폰을 지급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쏘카 이용 방법 알아보기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쏘카 앱을 설치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설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앱을 실행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쏘카를 이용하기 위해서 면허등록 지불방법 등록까지 완료해야합니다.

차량 예약하기

쏘카_이용방법_따라하기

쏘카를 이용하려면 일단 면허와 결제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화면 아래 결제 면허를 누르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용방법은 첫 화면에서 가지러 가기를 누릅니다. 첫 번째로 이용시간을 설정합니다. 그 다음 지도에서 현재 위치와 가까운 쏘카존을 찾아서 누릅니다. 회색은 이용가능 차량이 없는 곳이고 파란색을 선택해야 합니다. 슈퍼딜 표시는 요금 할인이 많이 되는 차량이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는 베스트로 표시되는 서울역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쏘카존을 선택하면 선택 가능한 차량과 대여 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사진에 ‘부름’ 표시는 선택한 쏘카존에 차량이 없고 부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원하는 차량을 선택해 봅니다.

쏘카_이용방법_대여정보확인_결제진행

선택한 차량에 대한 주행요금, 대여 반납 장소, 시간을 확인합니다. 차량손해면책 상품 선택합니다. 다음 할인 쿠폰이 있는 경우 적용합니다. 결제수단 확인하고 약관동의 체크 결제하기 누르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이용방법 알아보기

쏘카_운행시작전_확안사항

예약을 완료하면 카카오톡 메시지로 예약내역이 전송됩니다. 앱에서도 예약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 날짜, 시간, 장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다음 동승운전자가 있으면 등록합니다.

예약 취소를 원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기 바랍니다.

쏘카_운행시작전_사용방법

예약된 시간에 지정된 대여장소에 도착하면 앱 스마트키를 이용해서 문을 열고 잠글 수 있습니다.

차량앞에 도착하면 차량의 기스 흠집난 부분을 꼼꼼히 살피고 앱의 안내에 따라 사진을 촬영 업로드합니다.

쏘카_운행시작후_사용방법

반납 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 연장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장의 경우 요금할인 혜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예약을 진행할 때 사용시간을 여유 있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쏘카_운행시작후_반납_확인

차량 사용 후 반납 위치로 이동해서 반납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반납하기 전에 차량에 두고 내리는 소지품이 없는지 잘 확인합니다.

이용요금 알아보기

쏘카_서비스_이용요금

위의 서비스 이용내역은 서울 중심부에서 카니발을 5시간 대여 부름 서비스를 이용하고 인천공항을 왕복 했을때 요금입니다.

대여요금, 면책상품 요금, 부름요금, 주행요금, 기타 하이패스, 반납연장 요금으로 나옵니다.

여기서 쿠폰 사용으로 할인이 적용되는 요금은 대여요금 입니다. 50% 할인이라고 해서 전체요금의 50%가 아니라는 점 참고하세요.

주행요금은 차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기름값과 비슷하게 나오는듯 합니다.

카니발을 일반 렌트카 업체를 이용해서 대여하면 하루 이용요금 12만원에 보험 별도였는데 쏘카를 이용할 경우 부름 서비스 이용하고도 절반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렌트카는 주유를 직접 해야하기 때문에 쏘카의 주행요금과 비슷합니다.

하루 이내에 몇시간 정도 차량이 필요한 경우 확실히 렌트카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쏘카는 차량이 가끔 필요한 경우 자가로 소유하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앱을 이용한 사용 편의성에 장점이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