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및 혜택 정리

2022년 2월 21일 청년희망적금이 출시됩니다. 청년희망적금은 매월 50만원씩 2년 간 납입하는 상품입니다. 은행 이자에 정부가 최대 36만원의 저축장려금을 지원하고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까지 포함하면 연 9%의 금리 효과가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및 혜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조기 마감될 듯합니다. 가입을 원하시면 포스팅 하단 가입가능 날짜를 확인하시고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대상

1. 연령

만19 ~ 34세 청년이어야 합니다. (87년 2월 22일 이후 출생자)

군 복무 하신 분들은 최대 6년 인정이 됩니다. (2년 복무했다면 36세까지 가능)

2. 소득

2021년도 총 급여가 3600만원 이하여야합니다. (종합소득금액은 2600만원 이하) 단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가세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 즉 직전 3년간 주식이나 이자로 인한 수입이 있고 그로인한 수입이 2000만원을 넘을 경우 이용 할 수 없습니다.

직전년도 소득은 22년 7월경에 확정되니 우선 2020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가능여부를 판단하고 가입 이후에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저축장려금은 지급하나 이자소득 비과세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소득이 없는 분들 또는 있더라도 국세청을 통해 소득금액 증명이 불가능하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 하지만 무소득자인 경우라도 알바 등으로 받은 소득을 종합소득세 신고해서 소득 잡힌 것으로 만들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혜택

매월 50만원 한도로 자유납입 할 수 있고 기본 금리는 5% 만기는 2년입니다.

청년희망적금_만기시_수령액_예시
청년희망적금만기시수령액_예시

1. 저축장려금 지원

저축장려금은 1년차 납입금액의 2%, 2년차 4%를 지원합니다. 최대 36만원까지 지원

2. 비과세 혜택

일반 적금 만기 해지 시에는 이자소득에 대한 과세 15.4%를 제외하고 받게되는데 청년희망적금은 이 부분에서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3. 은행별 우대금리

청년희망적금 기본 금리는 5%지만 은행마다 별도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은 최대 1% 우대금리를 지원합니다. IBK기업은행 0.9%, 하나, 우리은행은 최대 0.7%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4. 은행별 경품 이벤트

은행별_청년희망적금_금리와_프로모션

KB국민은행

청년희망적금 신청자 대상 삼성갤럭시북PRO, LG스탠바이미, 애플워치7, 루이비통 카드지갑 등 경품을 지급하는 행사 진행함. 응모만 해도 신세계이마트상품권 1만원을 제공합니다.

우리은행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등 5명에게 50만원, 2등 10명에게 5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10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도 제공합니다.

신한은행

청년희망적금 가입자 중 선착순 1만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월 21일(월)에 출시됩니다. 아래 11개 은행에서 출시될 예정으로 은행 중 한 곳을 선택해서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합니다.

국민, 기업, 우리, 하나, 신한, 전북, 농협, 부산, 대구, 광주, 제주

오프라인 창구로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시 후 첫 주(2월21일 ~ 2월25일)까지는 5부제로 진행됩니다.

청년희망적금_5부제_가입방식
청년희망적금5부제가입방식

청년희망적금 가입 대상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지원금에 비과세혜택, 우대금리, 경품이벤트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별 우대금리 조건과 경품등을 참고하시어 가입 해보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