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 추천 및 선택가이드

컴퓨터-하드웨어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지도 10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서 찍은 사진, 동영상등 디지털 데이터를 어떻게 보관해야 할지 한번쯤 고민 해보셨을 겁니다. 여러 클라우드서비스가 존재하지만 용량, 속도의 한계 그리고 계속해서 비용을 지불해야 된다는 점 때문에 나스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나스 구입을 원하거나 구축 하시려는 분들에게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나스 추천 및 선택 가이드를 적어보겠습니다.

나스(Network Attached Storage) 란?

네트워크 접근가능 스토리지로 외장하드를 인터넷에 연결시켜서 기기와 장소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데이터에 접근 가능하도록 한 장치입니다.

클라우드서비스 대비 장점
클라우스서비스는 용량에 따라 계속해서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그마저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립니다. 나스는 원하는 만큼 스토리지를 추가해서 확장 할 수 있고 속도도 빠릅니다. 또한 나스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스 추천 브랜드

여러 업체에서 완성형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가 시놀로지큐냅 웨스턴디지털 등이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 운영체제를 선택해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쉽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나스 추천 하드웨어 선택 고려사항

랩탑_컴퓨터

구체적으로 나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전력소모

나스는 공유기처럼 24시간 전원이 들어가는 장비입니다. 가정에서 사용할 때 전력소모를 최소화 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드웨어트렌스코딩

요즘에 나오는 대부분의 프로세서는 동영상 하드웨어트렌스코딩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저사양의 완성형 나스나 오래된 프로세서 또는 프로세서 종류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기능이 필요하다면 참고해서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선택해야합니다.

안정성 및 보안

나스는 24시간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서버이기 때문에 보안에 신경써야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나 민감한 정보, 업무용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면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의 장비, 운영체제를 사용해야합니다.

국내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시놀로지의 운영체제를 일반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한 xpenology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작나스용 운영체제로 사용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험사용 용도 또는 단순 영화, 드라마 저장 스트리밍 등 미디어 서버용으로만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입문용 나스 추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알맞은 제품을 몇 가지 소개해보겠습니다.

MY Cloud HOME

나스-추천-mybook

하드디스크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으로 외장하드에 나스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복잡한 기능이 필요 없이 자료백업, 미디어서버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확장성이나 여러 가지 추가적인 기능제공에 제약이 있다는 점은 가만하셔야합니다.

시놀로지 DiskStation DS220+

나스-추천-synology

국내에서 많이들 사용하시는 브랜드 시놀로지사의 모델입니다. 2bay제품으로 하드디스크는 별도로 구매해야합니다. 시놀로지의 장점은 운영체제입니다. 다양한 기능을 쉽게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정보공유도 활발합니다.

큐냅 TS-253D-4G

나스-추천-qnap

큐냅도 나스 업계에서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입니다. 시놀로지와 비교하면 좀 더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적용한다는 점입니다. 고성능 나스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자작나스

나스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고사양의 하드웨어가 필요한 게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지 않는 pc, 넷북 등을 활용하여 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xpenology, openmediavault 등을 사용합니다.

추천 하드웨어

기존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 외에 자작 나스용 하드웨어 몇 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ODROID-HC4

ODROID-HC4

나스 용도로 적합한 소형 싱글보드 컴퓨터입니다. 도킹스테이션 같은 디자인에 소형컴퓨터 보드를 탑재해서 저전력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ARM 기반으로 시놀로지 같은 상용 나스의 보급형 모델과 비슷한 성능을 내면서 가격은 절반 정도입니다. ARM 기반이기 때문에 운영체제는 OMV(openmediavault)을 사용해야합니다.

ASRock J5040ITX Intel 쿼드 코어 프로세서

나스-추천-j5040

j5040 인텔 CPU가 탑재된 ITX보드입니다. X86기반 쿼드코어에 저전력 4K 트렌스코딩까지 가능합니다. 운영체제는 xpenology, OMV 모두 가능합니다. 저전력 pc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나스 추천 및 선택가이드를 적어봤습니다. 필자는 시놀로지 나스로 처음 입문해서 현재는 OMV 자작 나스를 구축해 사용 중입니다. 시놀로지의 경우 사용자가 많고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있어서 정보를 얻기도 쉽습니다. 반면 OMV는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OMV의 구축 과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페이지의 링크를 통해 구입하면 제휴광고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