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방법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등을 통해서 상품을 판매 하려면 사업자등록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위해 관할 세무서를 방문할 수도 있지만, 지금은 인터넷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방법을 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사업자 종류

사업자는 개인과 법인으로 나뉘고 개인사업자는 간이사업자와 일반사업자가 있습니다. 간이 사업자는 연간 매출이 4800만원 미만인 경우, 그 이상 매출이 넘으면 일반사업자로 전환해야 합니다.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할 때는 개인사업자 – 간이 사업자로 등록을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위한 준비

준비물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또는 기타 간편인증서, 임대차계약서(필요시)

요즘은 예전 공인인증서 외에 다양한 인증수단이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인증을 위해 편한 것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사무실을 임대했으면 임대차계약서도 준비합니다. 사무실이 없으면 거주하는 집을 사업장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따라하기

국세청 홈택스(https://www.hometax.go.kr/)에 접속합니다.

국세청_홈

홈택스에 접속했으면, 위쪽에 로그인을 누르고 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홈택스_로그인

다음 신청/제출 탭으로 갑니다.

홈택스_사업자신청_선택

신청/제출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하위메뉴가 펼쳐지고 사업자등록신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홈택스에서 통신판매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별도의 간편신청란을 만들었습니다.

여기를 선택합니다.

인적사항 입력

홈택스_인적사항_입력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며, 연락처, 이메일등 입력 후 수신동의 여부를 선택합니다.

1. 사업장을 임대한 경우 ‘예’ 체크하고 파일 처부, 본인 소유 건물 또는 거주지라면 아니요를 체크합니다.

2. 공동사업자가 있을 경우 체크하고 인적사항 입력합니다.

3. 서류송달장소는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사업장 정보 입력

홈택스_사업장_입력

상호명, 개업일자, 주소를 입력합니다.

별도 사업장이 없으면 자택주소, 사무실이나 가게가 있으면 사업장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업종 선택

홈택스_통신판매_업종선택

업종 입력/수정을 클릭합니다.

홈택스_통신판매_업종선택

통신판매업 간편신청을 선택했기 때문에 따로 검색할 필요없이 관련업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를 선택 가능함으로 가능성이 있는 업종을 미리 선택해 두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사업자 유형 선택

홈택스_통신판매_사업자유형_선택

처음 시작할 때는 간이과세로 시작하는 것이 편리하고 유리하지만 간이과세 신청이 안 되는 지역도 있으므로 확인 후 선택합니다.

간이과세로 선택해도 직전연도 매출이 8000만 원 이상이면 일반과세로 자동 변경됩니다.

제출서류

목록에 있는 제출서류 중에서 해당되는 항목이 있으면 선택 업로드 합니다. 보통 처음 간이사업자 신청하는 경우 해당 항목이 없으므로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최종확인 및 신청서 제출

마지막으로 사업자 등록 신청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잘 읽어보시고 오른쪽 아래 ‘확인하였습니다’ 체크 합니다.

다음 아래쪽 메뉴에서 ‘제출서류 확인하기’ 누르고 마지막으로 검토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서 제출하기’ 누르면 사업자 등록 신청 완료.

사업자 등록증 발급은 1~2일 소요됩니다. 홈택스에서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업자 등록 완료됐다면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 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