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V] OMV 설치 : 1-2. 데비안 설치 하기

openmediavault_log

지난번에 이어서 데비안 설치 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설치 USB 만드는 과정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조합니다.

<<데비안 설치 디스크 만들기>>

시스템에 준비한 부팅USB를 꽂고 랜선 연결다음 전원을 켭니다. 부팅 시작하기 전에 del 또는 f2를 눌러서 바이오스 셋업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부팅순서를 USB가 첫번째가 되도록 설정하고 나옵니다.

다시 부팅이 되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데비안 설치

아래 스크린샷은 VMware를 이용해서 진행과정을 캡쳐했습니다.

데비안 설치

부팅하고 첫 화면입니다. 그래픽 인스톨로 진행합니다.

언어선택

데비안 언어선택

한국어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데비안 언어선택

설치 프로그램의 언어 번역이 불완전하다고 나오는데 설치를 진행하면서 전혀 문제 없었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합니다.

위치선택

데비안 위치선택

시간대를 설정하기 위해 위치를 지정합니다. 대한민국 선택합니다.

키보드 설정

데비안 키보드 설정

한국어 선택합니다.

설치 프로그램 로딩 화면 나오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네트워크 설정

데비안 네트워크 설정

여기서 지정하는 호스트 이름은 내부망에서 주소로도 사용됩니다. 적당히 입력 하시면 됩니다.

데비안 네트워크 설정

도메인 주소를 가지고 있다면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 안 해도 상관없기 때문에 저는 빈칸으로 진행 했습니다. 또는 설치 후 설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자 및 암호 설정

데비안 암호 설정

루트 암호를 설정합니다. 최소 10자리 이상 추측하기 어렵게 신경써서 입력합니다.

데비안 계정 설정

다음은 사용자 계정 생성입니다. 적당히 입력하고 넘어갑니다.

데비안 계정 설정

계정 이름을 입력합니다.

데비안 계정 설정

생성중인 일반 계정에 대한 사용자 암호 설정입니다.

몇가지 설정이 진행됩니다.

디스크 파티션 설정

데비안 설치 파티션 설정

파티션을 설정하는 단계인데 이부분을 조금 신경써서 진행해야합니다. 수동으로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저의경우 SSD 1개와 대용량 하드 1개로 나스를 구성했습니다. SSD에 나스 운영체제 및 대부분의 프로그램(도커 데이터)등을 저장하고 영상, 사진 파일 등 사이즈가 크고 빠른 로딩이 필요하지 않는 데이터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도록 구성을 했습니다.

하드디스크 연결은 OMV를 설치하고 웹패널에서 설정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SSD에 운영체제 설치공간과 데이터 저장 공간을 분리해서 파티션을 나누는 방식으로 설정을 진행합니다.

위에 스크린샷은 VMware로 진행을 했기때문에 UEFI부팅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UEFI를 강제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오면 ‘예’ 선택 다음 파티션크기 ‘100MB’ 지정하고 다음 파티션종류 ‘EFI 시스템 파티션’ 선택 다음 ‘부팅가능 플래그 :켜기’로 설정되있는것 확인하고 ‘파티션 준비 마쳤습니다.’ 선택합니다.

위의 화면에서는 설정할 디스크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데비안 운영체제를 설치할 공간을 만들겠습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예’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남은 공간’ 선택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새 파티션 만들기’ 선택 ‘계속’ 누릅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스크린 샷에서는 용량을 작게 설정했는데 20 GB 정도 넉넉하게 설정해줍니다. 계속 누릅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주 파티션’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시작’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디스크 레이블 적당히 입력하고 넘어갑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위의 스크린샷 설정대로 나오는지 확인하고 ‘파티션 준비 마쳤습니다’ 선택 ‘계속’ 누릅니다. 만약 UEFI로 부팅 파티션을 설정했다면 ‘부팅 가능 플래그’는 ‘끄기’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시 ‘남은 공간’을 선택하고 ‘계속’ 누릅니다.

이번에는 스왑영역을 만듭니다.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설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설정 하는것으로 진행해봅니다. 저의 경우 시스템 메모리 16GB를 설치했고 충분하지만 스왑영역은 설정했습니다.

위에 ‘새 파티션 만들기’부터 반복합니다. ‘새 파티션 만들기’ 선택 계속 누릅니다. 다음 용량은 ‘1 GB’를 입력했습니다. 다음 ‘주 파티션’ 선택 다음 넘어가서 ‘시작’ 선택 계속 누릅니다.

여기서 용도를 ‘스왑 영역’ 으로 선택하고 ‘파티션 준비를 마쳤습니다’ 누르고 계속 진행합니다.

데비안 파티션 설정

마지막으로 데이터 저장 공간을 설정해봅니다.

‘남은 공간’ 선택하고 계속 다음 ‘새 파티션 만들기’ 다음 용량은 기본 나오는데로 설정하면 나머지용량 모두 지정됩니다. 다음 주파티션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여기서 중요한데 마운트를 하면 안됩니다. 마운트 위치 ‘없음’ 선택하고 레이블 적당히 입력하고 ‘준비를 마쳤습니다’ 선택 계속 누릅니다.

데비안 설치 파티션 설정

‘파티션 나누기를 마치고 바뀐 사항을 디스크에 쓰기’ 선택하고 계속 누릅니다.

마운트 하지 않은 파티션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 ‘아니요’ 선택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바뀐 점을 디스크에 쓰시겠습니까?’ 예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시스템 설치가 진행됩니다. 조금 기다려 봅니다.

패키지 관리자 설정

패키지 관리자 설정

네트워크 설치용 이미지를 사용했기 때문에 ‘아니고’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패키지 관리자 설정

패키지 관리자 서버 위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가까운 곳을 선택해야 빠릅니다. 대한민국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패키지 관리자 설정

정답은 없습니다. 마음에 드는곳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패키지 관리자 설정

프록시 설정은 빈칸으로 두고 넘어갑니다.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투표참여 여기서는 ‘아니오’ 누르고 진행했습니다.

데비안 설치 소프트웨어 선택

소프트웨어 선택

윈도우와 같이 GUI환경을 필요로 한다면 목록중에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OMV를 설치할 용도로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SSH server, 표준 시스템 유틸리티 만 선택합니다.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됩니다.

부트로더 설치

부트로더 설치 화면입니다. 다른 운영체제와 멀티부팅을 할 일이 없음으로 ‘예’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부트로더 설치

장착한 저장장치가 나옵니다. 여러개의 저장장치를 구성했다면 아까 부팅영역을 구성한 장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하나의 장치를 이용했기 때문에 선택된 그대로 진행합니다.

데비안 설치 완료

데비안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USB를 제거하고 계속하면 재부팅이 진행됩니다.

재부팅 하면 위와같이 나옵니다. root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몇가지 설정을 진행합니다.

nano /etc/apt/sources.list 입력하고 엔터 누릅니다.

다음과 같이 ‘non-free’를 추가합니다. 이부분은 데비안이 오픈소스 기반이기 때문에 오픈소스가 아닌 장치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입력 후 Ctrl + X 누르고 저장할지 묻는 화면에서 y 엔터 다음 파일이름 확인하고 엔터 누릅니다.

apt-get update 입력해서 레포지토리 업데이트 합니다.

이어서 sudo 명령어를 입력해 봅니다. 짧은 도움말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고 명령어 찾을 수 없음 메시지가 나오면 apt install sudo 입력해서 설치합니다.

다음 adduser user1 sudo 입력해서 sudo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user1은 데비안 설치과정에서 입력한 계정 아이디입니다. 각자 입력한 아이디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ip addr 입력해서 ip주소를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데비안 설치 및 기본 설정을 완료했습니다. 다음에는 SSH로 접속해서 OMV설치를 진행해보겠습니다. SSH에서 기본적으로 루트계정 접근은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계정으로 진행하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