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방법

taxes

직구로 해외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상품이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올 때 통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면세기준을 초과하지 않고 자가사용 용도의 구입이면 면세로 통관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면세 기준을 초과하거나 구입용도에 따라서 관부가세를 지불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오늘은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관부가세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세란?

관세는 국세의 하나로 관세영역을 통해서 수입이나 수출되거나 통과되는 화물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

euro

관세 = 과세가격 * 관세율
과세가격 = 물품가격 + 현지배송비 + 현지세금 등의 합계
부가세 = 관세 * 10%
고시환율 = 관세청에서 고시하는 환율(매주 금요일 통보)

일반적으로 관세는 상품마다 다르지만 보통 8% 예상하지면 됩니다. 부가세는 10% 상품마다 관세없이 부가세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부가세가 모두 나오면 할인을 많이 받아서 물품을 구매해도 가격적 메리트가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해외직구 관부가세 면제 기준

면세한도
면세한도는 150불까지입니다. 미국의 경우 목록통관 대상 물품의 경우 200불까지 면세 적용됩니다.

개인사용 용도기준
자가사용 용도로 구매한 경우에만 면세 적용됩니다. 엄격하게 따지면 면세로 들여온 물건은 판매 불가합니다.

합과산세
합과산세는 여러 물품을 면세한도로 구매하고 배송하여도 입항일이 같으면 물품 가격이 합쳐져서 과세가 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합과산세가 없어져서 이 부분은 이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방법

taxes

대략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 값을 결제할 때 합쳐서 결제

예를 들어 미국 아마존에서 가격이 무관세 범위를 넘기는 상품을 구매하고 직배송을 선택한다면 관부가세를 포함해서 결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별도로 납부할 필요 없이 합쳐서 결제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배송대행 사이트에서 결제대행 이용

배송대행 사이트에서도 관부가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발행해서 직접 납부보다는 조금 비쌉니다. 만약 신한 더모아 카드처럼 피킹율이 좋은 카드를 이용해서 적립금을 쌓고 그걸 이용해서 관부가세를 납부하면 오히려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은행 및 지로 어플로 직접 결제

보통은 은행이나 지로 앱을 통해서 납부하는 편이 가장 저럼하고 편리합니다.
통장에서 바로 이체하는 방법을 원하면 은행 앱을 통해서 납부하시길 추천합니다.
신용카드 납부를 원한다면 모바일 지로 앱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신용카드 결제할 경우 약간의 수수료 발생합니다.

은행 앱으로 관부가세 납부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KB국민은행 앱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다른 은행 앱들도 비슷하게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면 됩니다.

KB국민은행 앱으로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 삼선을 누릅니다.

관부가세-납부-국민은행
KB국민은행-앱

메뉴에서 공과금 국세/관세/기금/국고 납부를 누릅니다.

관부가세-납부-국민은행
KB국민은행-관세-조회

다음 위쪽에 관세 선택하고 조회 누르면 부과된 관부가세가 나옵니다.

안내에 따라 납부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