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V] OMV 셋팅 : 2-1. OMV 디스크 설정

openmediavault_log

이번 글에서는 OMV에서 디스크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OMV 하드디스크 추가 하고 초기화, 파티션 설정, 마운트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전력 소모를 고려한 효율적인 디스크 구성을 추천합니다.

OMV 디스크 설정

지난번 데비안 설치에서는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 할 공간과 데이터 저장용 공간을 나누어 파티션을 구성 했습니다.

<<데비안 설치 방법 알아보기>>

데이터 저장을 위한 파티션은 마운트를 하지 않은 상태로 데비안을 설치했는데요 OMV 설정 에서 마운트를 하면 파일 공유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추가하고 OMV에서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을 종료하고 하드디스크를 연결하여 부팅합니다.

OMV 워크벤치로 접속 왼쪽 메뉴에서 저장소 -> 디스크를 선택하면 추가된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MV 디스크 설정_ 정보

위의 스크린샷은 이해를 돕기 위해 vmware로 캡쳐했습니다. 실제 디스크를 연결하면 해당 제조사와 모델명이 나타납니다.

연결된 하드 디스크는 /dev/sda, /dev/sdb, … 형식으로 순서대로 나옵니다. /dev/sda 가 처음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구성한 디스크, /dev/sdb 가 추가로 설치한 디스크입니다.

디스크 초기화 및 마운트

연결된 하드 디스크를 확인하고 설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저장소 -> 파일 시스템 메뉴를 선택 합니다.

만약 디스크가 리눅스에서 인식 가능한 EXT4, BTRFS 같은 파티션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바로 마운트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비안 설치 과정에서 설정한 데이터 저장용 파티션도 여기서 마운트를 진행합니다.

파일 시스템 선택

먼저 새로운 디스크를 초기화 하고 설정하는 방법부터 진행해 보겠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파일 시스템을 선택 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리눅스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EXT4 파일 시스템을 사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시스템 생성

추가한 하드 디스크 장치를 선택해 주고 저장 누르고 진행하면 파일시스템 생성 포멧까지 진행됩니다.

파일시스템 생성 완료

완료 된 후 닫기 버튼을 누르면 마운트 화면으로 자동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마운트할 파일 시스템, 디스크 용량 경고 알림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을 그대로 두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MV 디스크 설정 마운트

적용까지 눌러주면 디스크 설정이 완료됩니다.

MV 디스크 설정 완료

추가로 데비안 설치에서 마운트 하지 않았던 파일 시스템도 여기서 마운트를 진행합니다.

마운트 아이콘 누르고 지난번 데비안 설치 과정에서 구성했던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MV 디스크 설정 마운트 진행

위에 스크린샷 마운트 과정을 한 번 더 진행해서 설정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마운트한 디스크가 화면에 표시 됩니다.

MV 디스크 설정 정보확인

OMV 디스크 구성 추천

나스는 공유기처럼 24시간 켜진 상태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나스는 전력소모를 최소화 하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CPU의 경우 프로세서마다 차이는 있지만 아이들 상태에서는 대부분 비슷하게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을 체감하기 어렵지만 다수의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작동한다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권장하는 하드 디스크 구성은 SSD 1개 와 대용량 HDD 1개 입니다. 빠른 입출력이 필요한 운영체제 와 서비스 데이터 등은 SSD에 저장하고, 미디어 파일 같은 용량이 큰 파일은 HDD에 저장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Share on kakaotalk

Leave a Comment